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은행 주택담보대출 계산법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75%로 인하하면서 사상 첫 0%대의 금리로 접어들게 되었는데요. 이는 시장에 바로 영향을 미치는데 대표적인 경우로 예금이나 적금, 대출 상품의 금리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은행 주택담보대출 계산법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려고 하는데요. 대출금리는 많이 낮아졌지만, 조건이 까다로워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담보가 있으면 일반 신용대출보다 훨씬 수월하다는 것은 사실인데요.


은행 주택담보대출 계산법


은행 주택담보대출 계산법 같은 경우 상환방식에 따라 납부하는 금액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만기일에 전액 상환하는 방법이 가장 이자가 많이 나가게 되며, 원금균등상환방식 및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비교 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kb국민은행에서는 금융계산기를 통해 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를 방문하여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산관리를 선택하여 이동한 뒤 오른쪽 상단에 있는 계산기를 선택해 주세요.




다양한 종류의 금융계산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대출 계산기 항목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은행 주택담보대출 계산법을 확인하기 위해 계산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하는데요. 대출금액과 기간, 금리, 거치기간 등을 선택하고 상환방법을 고른 뒤 계산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주택을 담보로 하여 5천만원이라는 금액을 36개월의 기간, 3.5%의 금리,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계산해 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조건은 동일하나 원금 균등상환으로 했을때는 원리금 균등상환보다 월평균 납입금이 더 적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것으로 전용계산기를 이용한 은행 주택담보대출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를 취급하는 기관에 따라 금리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 충분히 비교 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