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출금 상환계산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연 1.25%로 낮게 형성되어 있지만, 미국의 금리 인하 및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추가적인 인하를 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는 시장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예금이나 대출 상품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오늘은 대출금 상환계산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려고 하는데 요즘 대출금리는 낮지만, 융자조건이 까다로워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된다면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대출금 상환계산기


이는 상환조건에 따라 금액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건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 볼 수 있는데 원금균등상환 및 원리금균등상환이라 볼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은 매달 원금은 똑같이 나가지만 나중에는 총 납입금액이 낮아지게 됩니다. 



반면 원리금균등상환은 매달 납입하는 금액은 동일하지만, 나중에 원금 비중이 늘어난다고 보면 됩니다. 이는 대출금 상환계산기를 이용하면 좀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데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상단 메뉴 중 자산관리를 선택하여 이동해 보면 오른쪽 상단에 아래와 같이 계산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여 이동해 보면 금융계산기라는 것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대출 계산기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대출과 관련된 계산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 금액 및 기간, 금리, 거치기간, 상환방법을 선택한 뒤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대출금액을 5백만원으로 지정한 뒤 36개월의기간동안 4.2% 금리, 원리금균등상환으로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총이자 및 월평균 상환원금, 월평균 이자액, 월평균 납입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환일 기준으로 잔금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금 상환계산기에 대한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 예금이나 연금, 환율 등의 계산기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